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월세(원룸)

[스타트업] 월세 신용카드 납부 - 수수료 때문에 실현 불가능

by 방석뿡 2022. 12. 28.
반응형

결론먼저

(1) 오랜만에 대학생때 친했던 동생을 만났다. 

(2) 부동산 스타트업에서 일한다고 했는데, 현재 영업적자만 보고 있고, 딱히 전망은 없는거 같다...........

(3) 물론, 토스나 배민 처럼 잘해내면 상관은 없겠다만;;; 아무튼 그렇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단 이 스타트업의 비젼은 2개인데, 그중 한게는 월세의 신용카드이다.

(1) 현재 대한민국에서 월세를 사는 사람들은 어~~~마어마하게 많다. 전세 아니면 월세니까. 그래서 시장 자체가 엄청나게 크다. 

(2) 그리고 아직 개척이 안되어있다. 현재까지 월세를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곳은 없다. 그래서 이게 잘만 되면 시장도 엄청크고 블루오션이고 그런다.

 

(3) 일단 내 생각이자, 그 친한 동생한테 회사의 상황을 들었다.

- 현재까지 신용카드를 월세로 납부하는 것은 좋은데, 이것이 이루어질려면 수익구조가 현실화 되어야한다.

- 결국은 신용카드로 월세를 납부하는 것은 좋은데, 수수료를 누가 내는냐가 핵심이다.

- 월세신용카드 납부 수수료는 현재까지 1%까지 낮췄다고한다. 그래서 결국은 1%를 누가내냐이다.

(4) 일단 장점을 먼저 봐보자.

  - 임차인 입장에서는 편하다. 매달 계좌이체하고 그리고 연말에 새액공제하느라 자료 모으는 것도 안해도 된다.

  - 임대인 입장에서는 일단 임차인이 돈 안때먹어서 좋다. 물론, 임차인이 신용카드 결제 끊어버리면 그만이지만, 적어도 그게 아니면 꾸준히 들어오니까 안정적이어서 좋다. 그리고 재때 돈이 들어와서 좋다.

  - 신용카드 회사는 머 장점밖에 없다. 신용카드 수수료 먹으니까 좋고, 월세 시장이 크니까 신용카드 대금이 커지니까 좋다. 그리고 월세 신용카드 납부를 근거로 여러가지 마케팅 등을 할수 있다.

 

(5) 문제는 수수료이다. 수수료 1%이다. 내가 이번에 월세로 978만원을 냈는데, 여기서 1%면 97000원이다. 내가 왜 그냥 계좌이체하면 그만인데, 내가 왜 굳이 신용카드로 결제해서 치킨 4마리가격인 97000원을 추가로 줘야하는데???? 

세액공제 그까짓거 그냥 연말에 1번하는거 하면 그만인데??

 

임대인 입장에서 마찬가지이다. 물론, 안때어먹히는 것이랑 재때 들어오는 것은 좋은데, 요즘 원룸 임대 장사도 힘든데, 1%를 떄줘야해? 그리고 신용카드로 하면 무조건 세액공제 이루어져서 세금만 더 내야하는데?

 

신용카드 입장에서는 내가 미쳤다고 1%를 해줌? 손해보고 장사하라고??

 

(6) 위에 (5)번처럼 수수료 해결이 안된다. 3자 모두 죽어도 수수료 안내려고 할꺼다. 아래처럼 최근에 대학교 등록금을 신용카드 등록금으로 납부가 가능하다. 이건 어떤 수익구조로하는 건지 모르겠는데, 결국은 이 수수료를 누군가는 내야할꺼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래도 머 토스처럼 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배민이나 토스 모두 처음에는 누가 그런걸해? 이랬을 것이다. 그런데 결국은 전부 잘되서 스타트업에서 어느정도 성공은 했다. 

 

저거 원룸 신용카드 납부도, 내가 생각할떄 결국은 수수료 누가낼껀데~~~ 이렇지만, 결국 한번 정착되면 아마 시장자체가 커서 잘될꺼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원 1%더낼봐야 그냥 내가 카드로 하는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