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회사생활

[악덕 기업] 내용증명 보냄 = 경업 금지 조항, 효력 없음

by 방석뿡 2023. 6. 19.
반응형

결론먼저

(1) 내가 취업 도와준 형이 있는데 힘들다고해서 이직을 했다.

(2) 그런데 전 직장에서 악덕기업이 이렇게 내용증명을 보냈다.

(3) 경업금지 조약으로 내용증명 보낸거 같은데 이거 효력없다. 2년도 안된 사원을 대상으로 경업금지 조약 서약서를 쓰던가말던가 효력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심지어 저 악덕기업은 경업금지 조약에 따른 보상을 해주지도 않았는데 더더욱 가능성은 없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는 형 취업을 도와준 적이 있다. 그런데 그 기업이 악덕기업이라서 이형이 많이 힘들고 그랬다. 그래서 이직도 도와줬다. 다행히 지금 있는 중견기업에서는 아주 안락하게 잘 지내고 있어서 참 다행이었다.

 

그런데 웃긴게 전직장에서(악덕기업) 동종업계라고 경업금지조약 위배로 내용증명을 보냈다. 참내ㅋㅋ 세상에 2년도 일안한 사원을 대상으로 경업금지조약이 효력이 있을 꺼라고 생각했나보다. 내용증명 보내면 무서워할줄 아나보다. 솔직히 아마 그 형은 지금 무서울 것이다.

 

아무튼 이래서 요즘 회사에서는 받은 만큼 일하라던가 이런 말이 나오는거 같다. 머 어쩔수 없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아무튼 중요한 건, 과장급이면 모를까 2년도 일안한 사원을 대상으로한 경엄금지 조약은 효력이 없다. 서약서를 쓰던가말던가 효력이 없다. 참고로 이 내용은 내가 노무사 공부할떄 배운거 + 변호사가 확인해줬던 사실이다. 그래도 소송을 걸릴수 있다. 왜냐하면 어짜피 패소할지라도 소송거는건 자유기 때문이다. 그런데 패소할거 알면서 그 사람 힘들게하려고 소송거는 악질이 있을까 싶다.

 

(2) 아무튼 판례는 아래와 같다.

 

판례 A. 혹여나 근로계약을 작성했을 때 했던 경업금지조약 서명 및 서약은 사용자와 근로자가 대등한 조건에서 한 것이 아니기에 무조건 서약을 했다고 해당 서약의 법적 효과를 인정할 수 없음 >> 따라서 서약서에 전자서명 했다고 법적 효과 인정 안된다. 상식적으로 입사해야하는데 그거 서약서 쓰라고 하는데 안쓸수가 없다. 그러니 대등한 조건이라고 볼 수 없다.

 

판례 B. 취업 및 경업 금지 협약의 보상금을 줬다는 부분은 무조건 해당 계약의 법률적 효과를 인정하는 것이 아님 >> 그러나 계약의 유효성이 매우 올라감 >> 그런데 사원차한테 경업금지조약 서약서 쓰게한다는건 씹악덕기업일 확률이 매우 높고, 이따위 악덕기업이 경업금지 조약에 대한 보상을 줬을리가 없다.

 

판례 C. 법원에서 회사의 취업 및 경업 금지 서약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것은 해당 회사의 노하우, 특허, 영업비밀과 같은 사항이 보호할만한 가치가 있는가임 >> 심지어 통상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있어도 특별한 노력없이 얻을 수 있는 가치라면 보호할만한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간주 >> 판례는 영업사원이 그동안 영업했던 거래처 연락처등 다 가지고 나와도 이는 보호할만한 가치가 없다. 왜냐하면 조금만 노력하면 구할수 있는 정도의 정보이기 때문이다. 상식적으로 사원 2년차가 회사의 보호할만한 가치가 있는 정보를 얻었다고 인정하기가 사회통념상 어렵다.

 

판례 E. 퇴직경위도 취업 및 경업 제한 서약의 유효성에 판단되는데 따로 나가서 회사를 차리거나 그런 것이 아니면 인정되지 않음 >> 그냥 다른회사가려고 퇴사하는 것은 취업 및 경업 제한 서약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퇴직경위의 유효성에 전혀 문제 없다

 

판례 F.헌법에 보장되는 근로자의 직업 선택의 자유를 보호하기위해, 취업 및 경업 제한 서약은 제한 지역, 제한 기간 등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작성할 것을 요구 >> 겨우 2년도 안된 사원에 대하여 경업금지로 동종업계 취업못하게하는 건 헌법상 보장된 자유를 크게 침해한다. 애초에 말이 안되는 거였다.

 

판례 G. 신입사원은 핵심업무를 하지 않기에 법원에서 취업 및 경업 금지 서약에서 인정하는 보호할만한 가치가 인정되기 어려움 >> 솔직히 2년차 사원이 뭘 알겠는가;;; 보호할만한 가치가 전혀 인정안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나도 아래의 악덕기업에 대한 부들부들이 있다. 진짜 악덕기업은 너무 싫다. 이따위 회사 망해봐야 오차피 다른 업체가 흡수해서 아무 문제없다. 오히려 더더욱 좋다. 

 

https://aaa123.tistory.com/entry/%ED%9A%8C%EC%82%AC%EC%83%9D%ED%99%9C-6-%EC%95%85%EB%8D%95-%EA%B0%9C%EC%9D%B8-%EC%A4%91%EA%B2%AC%EA%B8%B0%EC%97%85-%EA%B8%89%ED%95%98%EB%8B%A4%EA%B3%A0-%EC%95%84%EB%AC%B4-%EC%A4%91%EA%B2%AC%EA%B8%B0%EC%97%85-%EA%B0%80%EB%A9%B4-%EC%95%88%EB%90%98%EB%8A%94-%EC%9D%B4%EC%9C%A0

 

악덕 개인 중견기업: 급하다고 아무 중견기업 가면 안되는 이유

나는 대학교 4학년때, 취준이 하기 싫었다. 그래서 대학교 졸업하기전에 중견기업이라도 들어가고자 했다. 그래서 입사했다. 그러나 알고보니 악덕 중견기업이었다. 정확히는 이었다. 내가 여러

aaa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