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재테크

[구산역 재건축] 안돼 친구야ㅠㅠㅠㅠ

by 방석뿡 2021. 10. 31.
반응형

결론먼저: 아는 친구가 구산역 옆에있는 빌라를 샀다고 한다. 무슨 재개발,재건축 조합 이야기가 들린다고 한다. -> 너네빌라가 아닌, 너네 빌라 옆에서 재건축이 될꺼같은데ㅠㅠㅠㅠ 나한테 말해보고 사지ㅠㅠㅠ

옛날에 부동산 회사에서 일한 적이 있다. 아마 그떄 연봉이 4000인가?했다. 점심값도 주고 보너스도 받고 머 등등 다 포함해서 말이다.

 

거기가 재개발, 재건축을 전문으로하는 곳인데, 꽤 잘했다. 왜냐하면 어떤 경기도 특정지역의 실거래가와 호가를 그냥 혼자서 올렸기 때문이다. 지금 국토부실거래가 켜보면 내가 다닌 기간동안 실거래가가 쭈욱 올라가있다.

 

여기서 일해보고나서 아~~~ 어떤 새기들이 부동산 가격을 올렸구나 싶었다......

 

물론, 비난은 안한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지맘대로 사서 가격올리는건 잘못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왜 부동산 투기해서 집값올리냐라고하면서 그 구매의 주체를 욕하는것이 더 잘못된거라고 생각한다. 자본주의 사회가 아닌가. 그리고 그 욕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정의>도 나는 잘 모르겠다.

 

아무튼 그덕분에 나는 등기부등본 보는법,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공시지가, 간단한 대출, 재개발,재건축 간단하게 보는 법, 관리처분인가,사업시행인가 등등, 분양가상한가, 조합원프리미엄, P가 뭔지, 권리가액, 추가분담금,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원리와 사업성 등을 대충은 안다. 아주 대충만. 

여러가지 꿀팁중에 하나가 부동산플래닛으로 빌라 연식보는 법이다. -> 이것이 아주 중요하다. 왜냐하면 재건축, 재개발은 기본적으로 연식이 오래되서 진행하는 것이 기본인데, 내옆,앞,뒤에 신축빌라가 우후죽순 있으면 재개발이 되겠는가;;;;

보통 강남역(~역삼역) 빌라를 사지말라는 말이 있는데, 그 이유는 재개발, 재건축 가능성이 향후 10년간 없기 때문이다. 위에 하늘색은 연식이 최근인 빌라이고, 빨간색~분홍색은 연식이 오래된 빌라이다.

 

위에 사진을 보라. 그냥 다 파랑 밭이다. 딱봐도 와~~~~ 그냥 신삥 빌라이구나~~~라는 말밖에 안나온다. 조합설립이나, 추진위 설립할때 저기 위에 있는 신축빌라가 쫘~~~~~~~~악 있는데, 재개발,재건축 인가는 쉽지가 않다;;;;

 

최근에 친구가 구산역에 조합추진 어쩌고저쩌고하고 있따고하면서 빌라를 매입했다.

 

구체적인 위치는 개인정보 때문에 절대로 말할수 없지만 주위에 파란불이 많았다.

 

위에 있는 사진처럼 실제로 구산역에는 재개발이 2군데서 추진되고있는 것으로 들었다. 딱봐도 오른쪽이랑 오른쪽 위에 빨~~~~간 빌라들이 엄청 많다;;;;; 거기는 진짜 오래된 곳이라서 아마 가능성이 높다. 면적도 넓고 대부분 빌라는 커녕 옜날 주택이라서 사업성도 좋아보인다. (조합원수가 적어서 일반분양이 많으니까)

 

그런데 친구가 산곳은 그 왼쪽에 있는 파란 밭이다. 

위에 처럼 아무리 생각해봐도 하늘색 신축빌라가 너무 많다. 물론, 곳곳에 몇개 박혀있다고해서 재개발,재건축이 안될껀 아니다. 그런데 아무리봐도 신축빌라가 너무 많다. 거의 강남이랑 다를 것이 없다.

 

그리고 이미 옆에서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구역이랑 ~ 내친구가 매입한 빌라 사이에 큰 도로가 위치하고 있다. 내가 조합장이면 절대로 도로 넘어에 있는 그 신축빌라 많은 곳을 절대 편입안할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재개발 예정???중인 곳에는 매물이 말랐다. 두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

(1) 너같으면 내가 가지고 있는 빌라가 재개발에 아주 적합한 지형이라서 안팔던가

(2) 아니면 법적으로 재개발은 관리처분인가? 사업시행인가?가 끝나면 못파는 걸로 아는데, 도정법 때문에 못파는 경우다.

(서울 재건축은 조합설립인가되면 못팜) 

내 친구가 잘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내가 틀렸을수도있다. 재개발은 10년을 보고 하는 투자이기 떄문이다.

 

그래도 그거 매입하기전에 내가 한번더 이사실을 말해줬으면 더 좋았을 텐데.

 

친구한테 이말은 절대 안하려고 한다. 내가 틀렸을수도 있으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