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구매본부(구매팀) 이야기

[구매팀 이야기11] 하청업체 이원화, 삼원화 = 한종류 부품을 두 개로 나누는 것이 아님

by 방석뿡 2021. 11. 11.
반응형

보통 큰 중견기업, 대기업은 하청으로 많은 일감을 준다. 그리고 그 부품을 받아서 제품을 제작하고 팔고 그런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은 한곳에 몰아주지 않고, 두군데로 나눠서 준다. 보통 이원화도 하고, 삼원화도 한다. 그이유는 간단하다. 거기서 뭔일있어서 제품 납품못하면 큰일나니까.

 

그래서 그냥 이런저런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최근에 우리회사는 매출이 많이 늘었다. 그래서 부품 한파트의 매입량이 엄청 크게 늘면서 하청업체 이원화를 했다.

 

그이유는 간단하다. 만약에 그 하청업체 공장이 불나면 우리는 진짜 끝난다....... 최소 한달은 부품 못받고, 또 다른 업체로 돌리는 것도 오랜시간이 걸린다. -> 그래서 미리 하청업체를 이원화해서 이를 대비하는 것이다.

 

실제로 코로나때;;;;; 코로나떄 공장에서 확진자 나와서 한 2주인가? 아예 부품을 못받은 적이 있다. 그때 다른 업체를 급하게 구해서 부품 납품을 받았고, 그 회사는 아직도 같이 일하고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런데 중요한 것은 부품의 한파트를 이원화한다는 것이, 부품 한개를 이원화하지는 않는다.

이때 회사마다 매우 다르다. 그러니까 상황마다 다르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1) 업체마다 부품의 색이 약간 다르다. 아~~~~무리 디자이너랑 협업해서 색 맞춘다고해도 무조건 약간식 다를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면 생산팀에서 싫어한다.

 

(2) 생산팀에서 부품 재고 관리가 안된다. 다~~~ 똑같이 생긴 부품이라서 어디가 어디공장에서 온 부품인지 모른다.

 

(3) 품질관리가 잘안된다. 뭐가 어디에서온 부품인지 몰라서, 누가 잘못한지 모른다;;;;

 

(4) 재고 섞인다. 이건 2번이랑 똑같은데 부품 재고는 따로따로 관리하는데, 이걸 못한다. 그래서 생산팀이 싫어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무튼 그렇다. 그런데 이건 회사마다 다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