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재테크

[아는 사람 회사] 뷰웍스: 아는 사람이 대표랑 친척임

by 방석뿡 2021. 12. 21.
반응형

옛날부터 뷰웍스라는 회사를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내 아는 여동생이 엄청 좋은 회사라고 말해줬기 때문이다. 그리고 캐치tv에 나왔었다. 그리고 아래처럼 리뷰가 154나 되는데 평점이 3.4다. 엄청 높은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정말 충격적이었던 것은, 여기 대표의 친인척이 우리회사에 다닌 다는 것이다. 정말 신기했다. 내 주위에는 흠....... 딱히 이런 사람이 없는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단 이회사는 원래 엑스레이 파는 회사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5,000만 명 밖에 안되서 대부분 해외에다가 판다. 그래서 캐치tv보면 아르헨티나 바이어랑 이야기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요즘 중요 한것이 산업용 카메라이다. 산업용 카메라로 국내 시장 점유율이 70%이고 세계시장 점유율은 40%라고 들었다. 그래서 반도체랑 2차전지 품질 점검할때, 불량률 줄이려고 카메라를 사용한다. 그래서 B2B기업이라서 보통 뷰웍스하면 여기 어디?라고 하면서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아무튼 최근에 공장도 수원에 새로 만들었고 메타버스~반도체~2차전지 관련 기업이다. 

아무튼 B2B라고 이름을 잘모른다고 안좋은 기업이라고 하면 안된다.

최근에 대상 자소서 써줬는데, 대상이 어디무슨 중소기업 음식파는 회사인줄 아는 친구가 많았다;;;; 여기는 중견기업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리고 여기는 연구개발을 많이 하는 회사이다. 위에처럼 매출액이 1000억이 넘는데 그중에 연구개발비가 150억이 넘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출액이 해봐야 100억도 안되는 회사인데, 적자는 주구장창내면서 연구개발 우리 매출액의 10%해요가 아니라, 매출액이 1000억이 넘는데도 흑자내면서 연구개발이 10%가 넘는 다는 것이다.

 

실제로 여기 대표 친척한테 "옷 여기 좋은데 취업시켜달라고 안했어요?"라고 물어봤는데, 그 대표님이 "웅 안돼. 우리 기술자만 뽑음"이라고 했다고 한다. 실제 이야기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단 처음에 여기 재무재표가 엄청 좋고, 중견기업이라서 개인 중견기업인줄 알았다. 정확히는 개인 악덕 중견기업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재무재펴 엄청 좋으니까, 직원들 상여 하나도 안주고 다 회사 창고로 몰아 넣겠지 싶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이 분명 개인 중견기업이라면, 잡플래닛 점수가 그렇게 높게 나왔을리가 없다. 그런데 여기는 개인 중격이업이 아니었다.

위에 처럼 대표는 15%밖에 없다. 물론 특수관계인부터 친인척 펀드등 모두가 대표의 편이라서 실질적으로 회사를 지배하고 경영하고 있지만, 어떤 기업처럼 50%이상을 자기가 가지고 있으면서, 절대로 직원들한테 상여금 10원도 안주고, 회사가 실질적으로 자기꺼라서 전부 회사 이익잉여금으로 몰빵하는 회사랑은 달았다. 보통 대부분의 악덕 개인중견기업이 이랬다. 내가 다녔던 곳도 그렇다.

 

개미들이 470만주 정도 가지고 있꼬, 시가총액이 4000억이 넘는 것으로 보아 유통가능 주식수는 매우 좋다.

그리고 여기 재무재표는 너무 좋다.

(1) 위에처럼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꼼냥꼼냥 꾸~~~준히 오르고 있다.

(2) 심지어 이익잉여금도 1년치 매출액보다 높고, 영업이익의 6배가 넘는다. 엄청 많이 쌓아둔 것이다.

(3) 영업이익률도 18%가 넘는다. 사양산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떤 전자관련 제조업체처럼 5% 이러지 않는다.

(4) 더욱더 신기한것은 저러면서도 연구개발비가 15%가 넘는다는 것이다. 만약에 연구개발비를 안쓴다면 영업이익이 33%가 넘어간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기 초봉 4,083만원 일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자주하는 측정법이 있는데, 이거 진짜 잘맞는다. 교직원처럼 평균의 함정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다 맞는다. 그래서 내가 옛날에 다녔던 악덕중견기업부터 강소기업 등등 다 맞는다. 진짜 신기할 정도로 다 맞는다.

 

그래서 아무튼 위의 회사대로 계산해보면 뷰웍스 초봉은 4083만원일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역시 서울대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