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생활/구매본부(구매팀) 이야기

SAP ~ MES 연동하기: 원래 내 일 아닌데, 그냥 해줌

by 방석뿡 2021. 11. 14.
반응형

https://www.seffice.com/MES

회사에서는 많은 전산이 있다.

보통 대기업은 SAP나 더존비즈온을 많이 사용하고, 중견기업은 더존비즈온이나 자체생산 ERP, 그리고 중소기업은 SAP은 엄청비써서 그냥 자체제작 ERP를 사용한다.

 

그런데 생산팀에서는 별도의 특별한 ERP를 사용하는 MES라는 것이다. 그냥 생산팀 전용 SAP?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상식적으로 영업,영지,구매,개발, 마케팅 등등 전부 SAP를 사용하는데, 생산팀 지혼자 MES를 사용하면 일을 못한다. 그래서 생산팀은 SAP랑 MES 동시에 사용하고, SAP랑 MES랑 연동시켜주는 작업을 해야한다. -> 이건 그냥 MES 회사 프로그래머랑 SAP 프로그래머가 서로 협업해서 하는거다. 어쩔수 없다.

 

그런데 원래 생산팀이 하는 건데, 내가 대신 일을 해줬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단 SAP이란것은 아래 링크에 잘 써놨다. 간단히 말하면 그냥 회사 전산이다.

(1) 엄청 비싸서 SAP은 대기업이나 메이져 중견기업만 사용한다

(2) 더존비즈온은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이 사용한다. 현대자동차가 더존비즈온 사용한다.

(3) 그외 중소기업은 돈이 없어서 그냥 자체제작 ERP를 사용한다. 

(4) 교직원들은 보통 대학교에 전산팀이 있어서 거기서 다한다.

https://aaa123.tistory.com/116

 

[SAP] 전산이 너무 느림ㅠㅠㅠ, 속터질거 같음

(1) 보통 국내에서 큰기업들은 SAP이나 더존비즈온을 사용한다. SAP 가격이 너무 비싸서 SAP은 진짜 큰회사에서만 사용하고, (2) 더존비즈온은 현대자동차나 중견기업도 사용한다. (3) 그외의 중소기

aaa123.tistory.com

 

그런데 생산팀, 생산지원팀등은 별도로 MES라는 ERP를 또 사용한다. 보통 큰 공장에서 사용한다.

내 생각인데, 생산팀은 내가봐도 할일이 많다. 그래서 더 효율적인 ERP가 필요하나보다. 왜냐하면 생산계획짜야지, 납기도 잘되는지확인해야지(구매팀이 하는 거지만, 납기 못맞추면 생산도 같이 죽기 때문에 그냥 서로 해주는 편임;;;), 입고 잡아야지, 품질팀에서 건너온거 처리해야지 등등 생산관리는 진짜 할일도 많았고 바빠보였다.

 

그리고 스마트팩토리 이거 하려면 MES가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런데 솔직히 굳이 MES안써도 돌아가기는 한다. 기존에 쓰던 SAP이나 더존비즈온에서도 그거 다 된다.

 

그런데 우리 공장 생산쪽에서는 굳이 이거 써야한다고해서 썻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런데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 아무리 SAP이랑 MES 연동하려고 프로그래머들 끼리 협업했다고해도, 잊고 넘어간 부분이 있을수 밖에 없다. 엄무체계가 워낙 복잡하니 그걸 전부 잡아서 연동하기가 어렵다.

 

(1) 그런데 내가 발주를 취소하면 -> 그것이 MES로 안넘어가는 일이 많았다. 1년이 지나니 한 67개? 정도라 쌓이더라. 

(2)즉 SAP에는 67개가 종료된 상태인데, MES에서는 살아있는 거다. 

(3) 그래서 이게 MES에서 계속 진행중상태로 떠서, 잘못하면 큰 실수가 일어날수 있다.

(4) 그래서 생산팀에서 나한테???? 이걸 부탁하는거다. SAP이랑 MES 맞춰주라고.

(5) 명백히 이건 생산팀의 일이다. 왜냐하면 본인들이 MES 한다고 한것이었고, 생산팀 주도로 MES를 이끌었고, 그리고 생산팀만 사용하는 MES가 고장난거다

 

(6) 그래도 해줬다. 왜냐하면 생산팀하고 협업이 너무 많았고, 서로 도우면서 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딱히 호의를 권리로 아는 사람도 아니고, 생산팀이 너무 바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MES에 전화했더니 우리는 그냥~~ SAP에서 넘어오는거 보여주는 전산이에용~~ SAP에 말해용~~~ 토스

(2) SAP에 전화했더니 한번 지워진 정보는 절대로 복구 못해요~~~ (기술적으로 가능한데 회사 내규 머 이런것 때문에 그런듯함)

 

(3) 그래서 내가 MES에 전화해서, 그냥 강제로 전산에서 내가 보내준 내역(67개) 삭제는 하지말고, 비고란데 (삭제) 이거 표시해줘~~~ 라고 했다.

 

(4) 그런데 안된다고 하는거다. 우리는 단지 SAP에 넘어오는거 보여주는거라고.

(5) 그런데 나도 대학생떄 아트메가도 다뤄보고 나름 유니티나 앱개발도 간단한거 할정도로 쬐금은 안다. 이게 안될리가 없다는 걸ㅎㅎㅎㅎ 그래서 계속 해달라고 쪼았고 -> 결국은 해줬다. 되면서 왜 안된다고 하는 건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결과 SAP이랑 MES랑 다시 연동이 되었다~~~ 물론 근본적인 것은 해결안되서 발주 취소할때마다 MES업체에 전화해야하지만 머...... 힘든일은 아니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