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재테크

[HMM, 흄, 흐므므] 전환사채, 영업이익 등 상황정리

by 방석뿡 2021. 11. 18.
반응형

아는 과장님이 롯데정밀화학? 여기 넣으라고 해서 넣는데 -10%되고, 다시 hmm 넣으라고 했는데 -7%가 되었다. 물론, 내 이야기는 아니다ㅎㅎㅎㅎㅎㅎ

 

그런데 여기는 정말 K주식의 특징을 아주 잘보여주는 주식인거 같다. 즉 K주식은 영업이익은 물론이고, 정치, 세력(작전주) 등등을 모두 봐야하는 초고난도 주식이다.

아마 바둑에서 알파고가 어쩌고저쩌고 했는데, 미래에는 주식을 점령한 인공지능 이러면서 -> 다른 나라 주식은 전부 인공지능이 점령했는데, -> K주식만 마지막으로 남아서 인공지능과 대결하는 그런 장면이 이뤄질것이다;;;;;

 

그래서 그냥 누구나 아는 내용을 써보고자 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단 이회사는 코로나 터져서 기사회생한 케이스이다. 물론, 주식말고 회사 자체만 보고서이다. 

 

(1) 옛날에는 적자만 주~~~구장창 내던 회사이다. 그런데 코로나가 터졌고, 운임이 상승해서 영업이익이 2021년 말 기준 6조예상이 된다...........

(2) 이익잉여금도, 옛날에는 4조나 마이너스였는데, 지금은 -1조8000억이 되었다. 아마 이것 또한 21년 4분기되면 더 줄어들것이다.

(3)유동비율도 진짜 쭈욱 내렸는데 다시 256%가 되었다. 부채율도 50%가 넘었는데, 100%로 딱좋게 내려갔다.

왜냐하면 코로나가 터져서 BDI 지수가 급격하게 올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내가 힘들다. 원자재가격이 다 상승해서 여기저기 원가 상승시켜달라고 한다ㅠㅠㅠㅠㅠ

 

이게 제발 내려갔으면 좋겠다.아래처럼 알류미늄가격이 그냥 개폭락했으면 좋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단 여기는 진짜 최악이다..... 지금 CB총액이 5억주가 넘는다. 

 

(1) 최근에 191회 전화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되서 이때 주가가 폭락했다.

(2) 그런데 지금192회~197회까지 전환사채가 있고 -> 이거 지금 5억주가 남아있다.

(3) 그래서 만약에 이 전환차새 다 상장되면 총 주식수가 10억주가 넘는 것이다.

(4) 그리고 주가가 희석되서 진짜.......... 엄창난 개미시체와 더불어, 공매도 등등 합작이 되버린거다.

 

(참고로 CB 전환사채가 먼지 모르는 사람이 있는데, 그냥 돈빌릴때 채권 대신에 -> 만약에 돈 빌려주면 몇년후에 주신전환권을 줄꺠. 그때 우리가 다시 잘나가서 약속한 주가보다 높으면 그냥 주식으로 전환하면되자나!! 이런거다. 

엄청난 악재이다. 왜냐하면 상식적으로 주가가 높으면 무조건 주식으로 전화해서 다판다. 그런데 주식으로 변하다보니 유증한것 마냥 주식수가 늘고 -> 이로인해 시가총액이 높아지는데 이는 단순한 주식수 때문에 늘어난거라서 -> 당연히 제자리는 커녕 시가총액이 그 이하로 떨어진다. 그래서 매우 악재이다.)

그리고 공매도가 재개된 이후, 아마 산업은행이 외국인한테 대차해주면서, 외국인들이 엄청나게 공매도를 해서 주가하락이 더 심해졌다. 현재까지 1800만주, 5500억 가량의 공매도를 했다. 그런데 이게 스프링효과를 일으킬수도 있는 것이, 지금 이 5500억은 결국 상환해야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내가 개인적으로 주변 사람한테 물어봤는데, 포스코가 hmm 인수할것이고 내년 4월쯤에 hmm 사옥 여의도에 있는 포스코 건물로 들어간다고 했다.

 

일단 가장 긍정적인 스토리는 (1) CB 주식전환 안하는 것이고 (2) 어디에든 매각되는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불행한 스토리는 그냥 위에 있는 CB사채 전부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ㅎㅎㅎㅎ 오차피 전환가액이 5000원이다. 아무리 떨어지더라도 만원 미만으로는 안떨어진다ㅎㅎㅎ.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내가 아는 엄청 정보통에 의하면 포스코가 hmm 인수할것이라고 한다.

문제는 어디가 마지막인가를 찾는 것이다.

 

나는 1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