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면접 합격 후기들

[기업분석 1] 펌텍코리아: 저평가는 이유가 있는뎅.....

by 방석뿡 2021. 11. 2.
반응형

펌텍코리아 기업분석을 해보려고 한다. 옜날에 여기 주식 들어가서 한 30%정도 먹고 나간적이 있다. 아주 튼실한 기업인데, 나는 개인기업이 너무 싫다......... 처음 취직했던 기업이 개인 중견기업이기 때문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먼저 무슨 회사인지를 보자. 나는 항상 말한다. 이 회사가 뭐하는 회사인지 궁금하면 매출비중을 보라고. 매출 비중이 곧 그 회사의 정체성이다. 따라서 말은 메타버스, 인공지능 이런소리하지만, 정작 해당 분야에서 매출액이 전혀 안나오고 RnD도 안하는 회사가 많더라. 어떤회사인지는 = 그 회사의 매출비중이다.

일단 이회사는 위에서처럼 그냥 화장품 용기파는 회사이다. 매출의 95% 가량이 화장품 용기에 집중되어있고 부업으로 건기식도 한다. 대부분 내수를 위주로 하고 있고 한 20%?정도는 수출로 하고 있다. 

 

아마 우리나라에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 아모레, 코스맥스 등등이 있어서 그런것이다.

이때 화장품 용기라고해서 진짜 펌프질하는 용기만 생각하는데 위에처럼 그걸 넘어서 그냥 화장품 모든 용기를 다한다고 보면 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리고 펌택코리아는 위에처럼 우리나라 화장품 용기 업계 2위이다. 화장품 관련주이다. 국내시장 전체를 상위3개 업체가 다해먹고 있다. 그리고 그중에 펌택코리아가 대충 30%?정도를 다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주의해야할 것이 펌텍코리아 저평가다 이소리하는데 더이상 아니다.

실제로 그럴떄가 있었다. 그래서 내가 들어가서 수익률 30% 먹고 나갔다. 그때 펌택코리아 시총이 너무 낮아서, 1등 업계인 연우랑 너무 차이가 났다. 그런데 그것도 펌택코리아 주가가 많이 올라서 이제는 별반 차이 안난다. 이정도 차이는 업계에서 늘상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기 주주구성을 보자. 대표~오너패밀리가 지금 70%를 다 해먹고 있다. 즉 여기는 개인 중견기업이다.

 

나는 진짜 개인 중견기업은 정말 비추한다. 왜냐하면 진짜 개인 중견기업은 그회사가 => 개인의 것이기 때문에, 상여금도 거의 안준다. 왜냐? 순이익이 곧 자기네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부 회사 이익잉여금으로 다 처박아둔다. 절대 직원들과 안나눈다. 내가 다녔던 개인 악덕 중견기업도 그렇다. 내가 다녔던 개인악덕중견기업 -> 이새기들은 이제 잡플래닛 평점 조작도 하더라.  물론 안그런 중견기업도 있다.

 

잡플래닛 찾아보기 귀찮을까봐 내가 다 정리해서 올려놨다. 여기의 장점은 업무자유도가 높고 월급은 안밀리고 계속성장하고 막그런다는 거다.

단점은 꼰머이다. 꼰머가 많고 연차쓸떄 눈치보이고 야근 오지게 많고 시스템, 즉 체계가 없다고 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내가 계~~~~속 말하는 것이 있다. 개인 중견기업은 기본적으로 이익잉여금이 엄청 많다. 왜냐? 회사에서 번 순이익은 바로 자기의 것이기 때문에, 직원들한테 상여금안주고 그냥 전부 회사 이익잉여금으로 처박아놓기 때문이다. 여기도 역시나 그렇다.

진짜 여기 펌텍코리아의 재무재표는 아주 좋다. 엄청 좋다. 매출액은 꾸준히 늘고있고 위드코로나가 되면 더 오를것이다. 요즘 화장품 다시 노마스크되어도 중국이 어쩌고저쩌고 한다고해도 오를 것이다. 

 

그리고 영업이익률이 세상에 13%이다...... 영업이익률은 1위 업계인 연우보다 더 좋다. 진짜 단순한 플라스틱 용기(화장품용기) 제작업체의 영업이익률이 10%가 넘는다는 것은 진짜 엄청난 것이다. 영업이익도 300억이 넘을 예정으로 매우 높다.

 

이익잉여금은 1290억 정도 있다. 이익잉여금의 4~5배인데, 절대적인 수치는 크지 않지만, 회사치고 매우 크다.

부채율이 진짜 28%이다............. 그냥 무차입 경영을 한다는 것이다. 퍼시스랑 똑같다.

그리고 당좌비율을 보면 232%이다....... 보통 유동비융 100%면 보통이라고 하는데, 여기는 당좌비율 200%다 넘는다. 현금부자라는 것이다. 여기 재무재표는 매우 좋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무튼 내가 말한것처럼 개인+중견기업은 왠만하면 가지마라. 잡플래닛 평점을 보면 다 낮다. 진짜다. 심지어 내가 다녔던 전 악덕기업 개인 중견기업은 평점조작까지하고 있더라.

 

머..... 나는 다른 곳으로 갔으니까 다 됬고 주식이 올랐으면 좋겠다.

 

필요한 기업분석 기업이 있다면 요청하면 바로 만들어 줄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