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구매본부(구매팀) 이야기

[구매팀이야기] 전산 종류 MES, LIMS, SAP = 짜증나고 복잡함....

방석뿡 2022. 10. 5. 19:47
반응형

결론먼저

(1) 회사가 커지면, 점점 부서마다 전문적인 전산을 쓰려고 한다;;;;

(2) 일단 SAP이 기본이고, 여기에 생산 애들이 MES, 품질이 LIMS인가 먼가 하는거 쓴다.

(3) 그런데 진짜 SAP은 점점 무거워져서 너무느리고, MES~LIMS~SAP 서로 연동하다가 가끔식 잘못되는데, 각각 업체에 물어보면 서로 다른 쪽에서 문제 있어요라고 핑퐁한다. 

 

그래서 그냥 내가 너무 바빠져서, 대신 해줄순없고, 생산MES나 품질LIMS가 잘못되면, 그냥 서로 알아서 해결하라고 할꺼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우리회사는 SAP 쓴다. 그런데 SAP 자체가 너무 느려서 짜증나는데 아무튼 그렇다.

(2) 생산애들이 MES인가 먼가하는거 쓰고, 품질애들이 LIMS인가먼가 쓴다;;;; 

그래도 일단 전부 SAP베이스에 MES랑 LIMS를 각 부서에서 쓰는거라 SAP이 우선인거 같다.

 

(3) 무슨 마감하는데, 요즘 계속 수량이 틀리다;; 일단 업체에서는 돈을 받는 입장이라서 앵간한거 아니면 수량을 거의 안틀린다. 머 12300개를 12301개라고 하던가 11000개를 10978라고 하는 단순한거 아닌 이상 왠만해서는 지금까지 마감하면서 틀린걸 못봤다. 왜냐하면 나는 업체들 20군대가 넘는데, 그 협력사들은 우리회사 1곳이니까.....

 

(4) 그런데 요즘 계속 수량이 틀린다. 원래 납품 수량 잡는 곳은 생산에서 잡는거라서 머 니 알아서 하시고 10일안에 처리 안하면 전산에 입력된대로 할수밖에 없어요라고 해도 상관은 없는데,

 

내가 일을 엄청 빨리 후딱후딱 끝내야해서, 가끔식 그냥 나혼자서 전산업체로 전화해서 이거 고치라고하고 내알아서 수정해서 마감친다. 

 

(5) 그런데 오늘은 무슨 SAP수량이랑 MES수량이 틀린거다. SAP이 기본이라서 SAP은 문제 없고, MES~LIMS 이쪽에서 잘못된거다.

 

(6) SAP 전산관리 회사에 물어보니 역시 MES에서 잘못된거라고한다. 정확히 말하면 MES가 잘못되었다기보단 SAP에서는 문제가 없다라고 하는게 맞다.

 

(7) 그래서 MES에 물어보니 LIMS에서 잘못되었어요~~ 이러는 거다.

 

(8) LIMS에 물어보니 아 몰랑 MES에서 잘못 올라왔어요. 이러는 거다.

 

(9) 서로 핑퐁게임 하고 자빠진거다. 아마 SAP은 기본이라서, 그냥 최종적인 수량을 받는거라 SAP자체는 문제가 없고, MES~LIMS쪽에서 서로 통신프로토콜이 잘못되었거나 머그런거다.

 

(10) 그런데 마감할떄 진짜 나는 바쁘다. 너무너무너무너무 바쁘다. 다른 부서에서도 요청이 오는데, 마감하는 동시에 처리해줘야한다. 그런데 (4)번처럼, 사실 구매에서 납품된 실수량을 관리하는게 아니라서, 내가 이 전산을 바로 잡을 건 아니다. 

 

(11) 그래서 나도 도저히 이거 처리해줄 시간도 없고 해서, 실납품수량은 MES가 맞으니까 -> 그냥 일단 SAP전산대로 처리할꺼니까, 생산~품질에서 서로 협의보서 각자 자기네들 전산 알아서 고쳐서 SAP으로 바꺼놓으라고 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오늘 진짜 너무 지쳤었다. 너무 바빳다. 

 

또 엄청 짜증났던게, 오늘 교육이 2개나 잡혔는데, 역시나 꼭 교육 잡혔을떄 엄청 바쁜거다. 그래서 진짜 오늘 너무 힘들었다. 교육도 아예 못들었다. 그냥 zoom만 켜놓고 일해야했다.........

반응형